국립과천과학관(관장 한형주)은 3월 26일에 말레이시아 페트로사인스 과학관*(최고 경영책임자<CEO> Ezarisma Azni Mohamad)과 과학문화 국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은 양 기관장 및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하여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다.
* 말레이시아 석유‧가스 기업인 페트로나스가 운영하는 말레이시아 대표 과학관
이번 협약은 작년 2024 아태과학관협회 연례회의(ASPAC2024, 9월 국립과천과학관 개최)에 참가한 페트로사인스 측이 싸이팝*(Sci-POP)을 활용한 말레이시아 내 지역과학관 순회전시를 제안함에 따라 추진하게 되었다.
* 생활 속 과학원리를 주제로 국립과천과학관이 개발한 90종의 이동형 과학원리체험 작품
이에 따라, 국립과천과학관은 싸이팝(Sci-POP) 전시물 25종을 페트로사인스에 임대하고, 페트로사인스는 이를 말레이시아 지역과학관에서 오는 7~8월부터 1년간 순회전시를 통해 말레이시아 내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본 업무협약을 통해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전시회, 행사를 포함한 다양한 협력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제적인 과학문화 관계망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형주 관장은 “이번 말레이시아에서의 과학전시품 순회전시를 통해 한국의 과학문화 작품을 국제적으로 소개하고, 향후 아세안 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에 과학한류(K-Science Culture)를 확산하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Petrosains 과학관 임대용 Sci-POP 25종(전시물 변동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