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6일간의 황금 추석 연휴에도 불구하고 ‘집콕’을 계획하는 시민들, 서울에서 연휴를 즐기고 싶은 내·외국인들이 추석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부터 문화적 허기를 달래줄 수 있는 고품격 공연과 전시까지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진행한다.
20~50대 4,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집에서 쉬겠다는 응답은 30.0%로 올 추석 10명 중 3명은 ‘집콕’할 계획이다.
* 롯데멤버스‘2023 추석연휴계획 설문조사 결과’
서울시는 넘치는 즐길 거리 정보 속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인 분들을 위해 개인의 취향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길지만 짧은 연휴 기간 서울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힙(Hip)하고 펀(Fun)한 서울을 즐기고 싶다면>
트렌디하고 역동적인 서울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강 K-콘텐츠 페스티벌 ▴드론라이트쇼 ▴숨은공간 시간여행 ▴월드컵공원 <하루만보, 노르딕과 맨발걷기> 등을 제안한다.
세빛섬 일원에서는「오징어 게임」‘술래 로봇 영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혹등고래’ 등 K-콘텐츠 캐릭터 대형 조형물들이 전시되는 <한강 K-콘텐츠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다. 특히, 추석을 맞아 9.28.(목)~30.(토)에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딱지치기’ 등 현장 프로그램을 추가해 한껏 명절 분위기를 낼 예정이다.
뚝섬한강공원에서는 1,000대의 드론이 밤하늘을 수놓는 장관을 이루는 화제 만발 <드론라이트쇼>가 예정되어 있다.
40년 만에 열린 서울광장 아래 비밀공간을 탐험하는 <숨은공간 시간여행>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에 보답하고자 추석 기간 특별연장 운영을 한다.
혹시 기름진 음식으로 몸이 무거워진 느낌이 든다면 9.30.(토) 단 하루 특별운영하는 월드컵공원 <하루만보, 노르딕과 맨발걷기>에 참여해 올바른 걷기 자세를 배우고 정원이 조성된 흙길 4km를 맨발로 걷거나 2.2km 수변길을 따라 노르딕워킹 체험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녀와 함께 나들이 나온 엄마아빠도 마음놓고 쉼을 즐기고 싶다면>
자녀들이 자유롭게 뛰놀거나 체험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시민들에게는 ▴남산골한가위축제<추우석> ▴월드컵공원 <한가위 한마당> ▴서울거리예술축제 ▴광화문 책마당 등을 추천한다.
자유롭게 뛰어놀며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전통 공연, 전통 체험 및 전통 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남산골한옥마을의 한가위축제<추우석>이 제격이다.
배움 중심의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전래놀이지도사와 함께 명절 전통 놀이를 배우고, 추석 전통 공예품 만들기 체험을 제공하는 월드컵공원 <한가위 한마당>을 추천한다.
시청 앞 서울광장 일대에서는 서커스, 행위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거리공연이 펼쳐질 <서울거리예술축제>가 온 가족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며 근처 광화문광장에서는 서울야외도서관 <광화문 책마당>이 명절 기간 특별 운영하므로 두 장소를 함께 방문하기에 좋다.
<추석에도 함께 호젓한 낭만을 즐기고 싶은 연인들이라면>
추석에도 떨어질 수 없는 연인들이라면 ▴월드컵공원 <추석 보름달 맞이> ▴노들섬 <문화가 흐르는 예술마당> ▴서울식물원 전시 프로그램<빛이 깨울 때>을 제안한다.
천체망원경으로 추석 보름달을 관측하는 <추석 보름달 맞이>가 월드컵공원 평화의 공원 장승마당에서 열리며, 노들섬 <문화가 흐르는 예술마당>에서는 수준 높은 퓨전국악과 팝페라 공연이 진행된다.
또한 어두운 조명을 활용한 라이트 업 전시로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은 서울식물원 기획 전시 <빛이 깨울때>가 추석 연휴에도 운영하므로 얼마 남지 않은 전시 기간 안에 놓치지 않고 즐기시기 바란다.
<더 깊은 서울의 정취를 느끼고 싶은 세계인들에게는>
서울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싶은 세계인들에는 ▴북촌전통공예체험관 ▴Design Dream Land: Fall in K-POP ▴다이너마이트 룩스<BTS 무대 의상 전시> ▴서울 도보해설 관광코스 등을 추천한다.
종로에 위치한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서는 소정의 비용으로 ’매듭팔찌‘, ’조각보 브로치‘ 등 다양한 전통 공예 전시 관람과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DDP에서는 aespa(에스파), NCT(엔시티) 등 대표 K-POP 가수들에게 영감을 받은 작품을 전시하는 <Design Dream Land: Fall in K-POP>과 BTS의 그래미어워드 다이너마이트 무대의상을 전시하는 다이너마이트 룩스 <BTS 무대 의상 전시>를 운영한다.
서울의 주요 관광명소를 서울문화관광해설사의 전문적 해설을 들으며 도보로 탐방하는 <서울 도보해설 관광코스>도 연휴 기간 운영한다.
그 외 관광객 대상의 다채로운 추천 프로그램과 정보는 비지트 서울(visitseoul.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별로 추석 당일 운영 여부 등 운영 일시, 사전 신청 여부, 현장 선착순 여부 등 신청 방법이 다르므로 서울시 누리집 및 해당 프로그램 누리집을 통해 사전에 참여 방법 확인이 필요하다.
최원석 홍보기획관은 “서울시는 선물처럼 찾아온 긴 연휴를 알차게 즐기시도록 놓치면 안 될 수준 높은 행사들을 아낌없이 준비했다” 며 “서울시에서 준비한 행사가 고물가 시대 주머니 부담 없이 지친 일상에 위로와 활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