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오창환기자] 예산군이 국토지리정보원으로부터 최신 정사 영상 및 수치지형도를 무상으로 인수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018년 항공연혁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서 2016년 이전까지의 정사영상을 제작·보유하고 2019년 국토지리정보원과 협업해 국비지원사업으로 1:1000 수치지형도를 도심 지역 중심으로 제작했으나 최신 정사 영상 및 수치지형도는 보유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특히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는 국토정보플랫폼(https://map.ngii.go.kr)에서 정사영상 및 수치지형도를 내려받을 수 있지만 보안 사항인 좌표값과 표고값 등은 제외돼 군은 행정업무 추진 시 애로를 겪어왔다.
군은 국토지리정보원으로부터 공개 제한 공간정보를 제공받게 됨에 따라 2023년에 제작한 정사영상(25cm) 및 수치지형도 등 총 406도엽을 사업부서 및 관내 유관 기관에서 공문으로 요청 시 오는 23일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내년에는 관내 임야를 대상으로 산림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진을 활용해 시계열 정사영상 360도엽을 제작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유관기관에서 최신 수치지형도를 요청하는 사례가 있었으나 제공하지 못했는데 이번 무상 인수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간정보 제공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