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멘토>
김현수 100인의 아빠단 2022년~2024년 건강멘토
아빠놀이학교 수석 교감
인천아빠육아천사단 체.우.놀 자조모임장
인천 ○○초등학교 운영위원
인천광역시 교육청 가족북클럽 Key독 운영
저는 2019년 멘티 아빠로 시작하여 2022년부터 지금까지 건강 멘토로만 활약하고 있습니다.
100인의 아빠단을 시작하고 지금까지 해오면서 가장 좋은 점은 아빠가 무언가를 아이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여 놀 수 있다
는 것입니다. 아빠가 놀아주면 리액션도 크고 체력도 엄마 보다 좋으니 더 신나는 놀이를 진행할 수 있는 듯합니다.
이번 미션은 건강미션으로서 ‘아빠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플로깅’입니다.
미션 소개
오늘도 아이의 손을 잡고 가까운 주변으로 출발해 보아요.
금번 제가 제시한 아빠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플로깅은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아비만 그리고 자연과 사람이 어울려 사는 아름답고 깨끗한 녹색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우리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어 미션으로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아! 플로깅에 대해 설명을 드리지 않았네요.
플로깅이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스웨덴에서 시작돼 북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답니다.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2019년 11월 ‘플로깅’을 대체할 우리말로 ‘쓰담달리기’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위에서는 조깅이라고 하지만 우리 아버님들께서는 아이들에게 눈높이를 맞추어 걷기(산책)을 통하여 미션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책의 효과
첫 번째 : 산책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또래 상호작용의 질에 미치는 효과
유아들은 산책 활동을 통해서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또래나 부모, 교사 및 산책 과정 중에 만나는 사람들과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또 다양한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언어 능력과 또래 상호작용의 질이 증진되어 감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산책 활동이 교육현장에 보다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적용된다면 유아의 언어와 사회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적 탐구 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산책을 통한 자연 친화적 탐구 활동은 유아 창의성 하위 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휘력과 상상력 사회성 기타 여러 가지 아이들에게 좋은 점들을 자연을 통해서 교육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좋은 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럼 미션의 진행 방법을 연령대 별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준비물
(0세~3세) : 아이의 건강한 컨디션, 유아차 또는 아기띠
(4세~7세) : 아이의 건강한 컨디션, 집게, 장갑, 쓰레기 봉지
미션 장소
내가 살고 있는 우리 동네 또는 아파트 단지 내, 놀이터
미션 진행 방법 및 설명
(0세~3세) : 유아차, 아기띠를 이용한 산책 그리고 아빠의 동요
1. 아직 대화가 쉽지 않은 연령대이기에 유아차 또는 아기띠를 아빠가 하고 출발!
아파트 단지나 놀이터(아이들에게 익숙한 장소)를 산책합니다. 산책을 하며 아이의 다양한 표정도 관찰하고 아빠가 인기동요도 불려 줍니다.
예를 들면 노래 가사말에 맞추어 아빠의 웃는 표정, 우는 표정, 놀란 표정 등을 표현하며 아이의 다양한 표정을 관찰합니다.
그렇게 아이가 평소 듣던 인기동요를 불러 줍니다. 이 또한 익숙한 노래이기에 아이의 반응은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표정, 표현은 우리 아이가 건강하기에 표현을 하는것이니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는 아빠의 기본이지요.
가볍게 산책을 하고 아빠도 아이도 산책의 효과를 보며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0세~3세 아이들은 신체적인 제한으로 플로깅은 생략 가능)
(4세~8세 등) : 집게, 장갑을 끼고 우리동네 플로깅 START!
우선 플로깅을 출발하기 전에 아이에게 플로깅의 의미를 아이에게 설명을 해줍니다.
우리 4세~8세 아이들은 의사소통이 활발할 시기이므로 다양한 반응을 보여줄 것입니다. 아빠는 경청의 자세로 아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줍니다. 그리고 집게는 위험하므로 아빠가 소지하고 쓰레기가 보일 때만 아이가 직접 집게를 이용하여 쓰레기를 줍고 쓰레기 봉지를 넣도록 합니다. 그럼 목적지는 가까운 관공서 또는 공공시설물로 아빠들이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주민센터는 무엇을 하는 곳일까? 우리 그곳으로 가볼까?
도서관에서는 무엇을 볼 수 있을까? 그럼 한번 가볼까?
파출소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 궁금하지? 가볼까? 등으로 제안을 합니다.
플로깅을 하며 아이 중심적인 대화를 나눕니다.
“요즘 먹고 싶은 음식은 무엇이야?”
“싫어하는 음식은 무엇이야?”
“아빠와 놀고 싶은 놀이는 무엇이야?”
“아빠와 놀러 가고 싶은 곳은 어디야?”
“커서 닮고 싶은 사람(위인, 스타 등등)은 누구야?”
“가장 좋아하는 일은 무엇이야?”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야?”
“좋아하는 운동선수, 가수가 있어?”
“요즘 유치원에서 놀이는 재미있어?” 등등
- 아빠학교 꿈점검표반의 ‘나의 꿈 점검표’ 인용 -
이렇게 이야기를 나누시며 플로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해서는 그곳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 교육적으로도 아이에게 효과가 있는 아빠와 함께 하는 플로깅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플로깅한 쓰레기는 분리수거하여 수거함에 넣습니다.
(어머님의 역할) : 우리 남편의 칭찬, 그리고 우리 가족 최근 이슈 대화
어머님들의 특급 칭찬이 우리 남편의 시너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요즘 우리 가족의 이슈(단순한 주제 선정)으로 서로가 의지하는 동반자로서의 존재를 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 옆에 있는 남편의 소중함을 느껴 보세요.
또한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 내 옆에서 아이와 남편과 함께 산책하는 것에 대해 행복을 느끼신다면 더더욱 의미 있는 미션이 될 듯합니다.
이렇게 미션을 진행하며 아이들 건강도 챙기고 우리 동네가 자그마한 아이들 손길로 인해 녹색도시가 되어 간다면 우리 어른들도 아이에게 부끄러움 없이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선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금번 미션이 사소한 것일 수 있지만 전국에 계신 100인의 아빠단 아버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아이들과 미션을 진행한다면 주변 이웃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버님들 아이들과 즐겁고 유익한 시간 만들어 보세요. 파이팅!
▶ [충남 아빠단] ‘우리 동네 플로깅’ (숏폼)
<자료=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