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리액션 캠페인〉
□ 「안녕, 대구! 리액션 캠페인」은 사회통합을 위한 민-관, 민-민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전국의 자원봉사계가 ‘안부, 안전, 안심’ 3대 분야 8개 실천과제를 지역 실정에 맞게 정해 실천하는 전략기획 사업이다.
○ 선포식에는 시 및 구·군 자원봉사센터, 기업, 주요단체, 대학, 봉사단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47개 단체 200여명이 선포식에 참여한다.
- 이들은 ‘안녕한 대구’를 위해 △건강한 대구 △교통취약계층 야광스티커 붙이기 △화재경보기 설치하기 △구급차 길 터주기 등 안전주제와 △신천 살리기 △맑은 하늘 △건강한 생활 △미세먼지 없는 맑은 공기 등의 안심주제, 그리고 공동주택 안부 묻기 등 ‘안부, 안전, 안심’ 3대 주제를 단체의 성격에 맞게 다양한 실천 과제들을 정해 선포하고 결의한다.
○ 「안녕, 대구! 리액션 캠페인」의 의미를 담은 홍보동영상 상영으로 유관기관 관계자와 참가자와의 자유토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자원봉사로 안녕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
○ 이어서, 참가 단체들의 ‘안녕한 대구’ 실천 활동이 소개되고 참여자들의 ‘대구야! 00하자’라는 스팟 이벤트로 안녕한 대구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개선점을 찾아보는 시간도 갖는다.
○ 시민들이 공감(Re)하고 반응하여 실천(Action)하는 「안녕, 대구! 리액션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문제 해결의 동력이 되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관련기관, 자원봉사단체,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 협력·추진하여 사회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 권영진 대구시장은 “안녕한 대구를 만들기 위해 대구자원봉사의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다양한 노하우와 체계적인 운영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행정적인 지원과 응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안녕, 대구!’ 실천과제 사례
○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연욱)
- ‘안녕한 대구’를 만들기 위한 ‘미세먼지 대응’ 실천으로 미세먼지마스크 착용 생활화 캠페인 실시 및 환경취약계층 마스크 배부 전개
○ 이랜드 리테일 동아백화점 사랑봉사단(단장 이창하)
- 4월 29~30일(2일)에 환경취약계층 80가구에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마스크, 손 세정제, 청소도구 등 생필품 전달
○ 대한주택관리사협회 대구시회(회장 김학엽)
- 공동주택의 안전한 문화를 위한 ‘안부 묻기’ 자원봉사 실천으로 공동주택마다 「안녕, 대구! 리액션 캠페인」 전단지 부착, 홍보 활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