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으뜸촌은 경관·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개 부문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농촌체험휴양마을로 남원 노봉혼불문학마을, 완주 오복마을과 창포마을, 순창 고추장 익는 마을, 부안 우동 우리 밀 마을 등이다.
남원 노봉혼불문학마을은 고 최명희 작가를 기리는 혼불문학관·광한루원·춘향테마파크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자기 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달떡과 창포비누를 만드는 완주 오복마을과 창포마을은 전주 한옥마을과 가깝다.
도립공원 강천산 아랫자락의 순창 고추장 익는 마을에서는 고추장 만들기 체험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새만금·내소사 인근의 부안 우동 우리 밀 마을에서는 오디 천일염 만들기를 할 수 있다.
기차 여행에 포함된 이들 마을은 농식품부와 코레일 관광개발이 우수한 체험마을 중 체험자원 상품성, 인근 관광자원 연계성, 철도망, 접근성 등을 종합 검토해 선정했다.
'으뜸촌 기차 여행' 상품은 11월까지 운영되며 코레일 관광개발( www.korailtravel.com )에서 예약할 수 있다.
전북도는 농촌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해 '수학여행하기 좋은 마을', '워크숍 하기 좋은 마을' 등 테마별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을 확대하고 농촌체험 휴양마을과 인근 유명 관광자원을 연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