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행정용어 순화, 이제 우리말로 쉽게 쓴다.”

  • 등록 2016.10.08 14:32:54
크게보기

충청북도 주요업무계획 및 각 공문서 반영, 쉽고 바른 공공언어 실천

 (한국방송뉴스/조성희기자) 충청북도는 도민이 이해하기 쉽고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주요업무계획 및 각 공문서 등을 아름답고 우수한 우리말로 순화할 계획이다. 

 

 

 그간 충북도에서는 언어문화 개선과 국어사용 활성화, 행정용어 순화를 위해 도민 및 기관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지난 105일 제351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행정문화위원회 연철흠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적하였듯이

 

 

 주요업무계획서 등 각 공문서에 외래어 사용이 늘고 있어 도민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충북도에서는 우선적으로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서의 외래어를 일제 점검하여 우리말로 순화할 예정이며 전문용어 또는 공식명칭 등 변경이 어려운 외래어는 우리말과 병기하여 도민들에게 쉽게 다가가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 Pool 용역비 → 포괄용역비,  R&D→ 연구개발 등

 

 

 

 또한 도내 국어문화원과 협력하여 행정용어 순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자료집 발간 등을 통해 도내 공공기관부터 국어사용 확산운동을 전개할 계획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 운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충북도는 구호(캐치프레이즈, catch-phrase/slogan)‘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 으로 선정하여 홍보하고 있어 우리말 사랑 운동 실천에 타 시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서울특별시

Hi Seoul

 

부산광역시

Dynamic Busan

인천광역시

Fly Incheon

 

대전광역시

Its Daejeon

광주광역시

Your Gwangju !

 

대구광역시

Colorful Daegu

울산광역시

Ulsan For You

 

경기도

Global Inspiration

 

 

 또한 매년 도내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국어문화 학교’ 사업을 추진하는 등 청소년들의 언어순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조성희 기자 sungui109@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