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창업 씨앗 뿌렸다

  • 등록 2016.09.27 04:16:27
크게보기

산림청, 26일 심사결과 발표... 조명환·김동현·김경수 씨 우수상


(한국방송뉴스/남용승기자)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산림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와 우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개최한 '2016년 정부3.0 산림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포레스톤·ForesThon)'에서 조명환, 김동현, 김경수 씨가 우수상을 차지했다.
산림청은 26일 '2016년 산림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대회에는 산림청이 개방한 37종의 공공데이터(등산로·임산물·국가생물종·산악기상·약용식물 정보 등)를 활용해 '아이디어 기획'과 '서비스 개발' 부문으로 나뉘어 공모작이 접수됐으며 6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서비스개발 부문 우수작은 조명환 (㈜와이앤케이 이노베이션 과장)씨의 '안전산행지킴이'가 차지했다.

'안전산행지킴이'는 스마트폰의 스마트밴드를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도움 요청과 경로이탈 시 보호자에게 상황전파 기능을 제공(위치 정보가 포함된 문자를 자동발송)함으로써 긴급구조와 안전산행을 돕는 서비스이다.

아이디어기획 부문 우수작은 김동현(부산대 4학년)씨의 '재배마스터'와 김경수(숙명여대 3학년)씨의 '산누리'가 선정됐다.

'재배마스터'는 누구나 쉽게 임산물을 재배할 수 있는 앱 서비스로 재배정보를 제공하고 직거래 장터 기능 등을 통해 임산물 재배 활성화와 상품화를 지원한다.

'산누리'는 등산 코스를 안내하는 앱으로 사용자가 직접 맞춤형 등산코스를 설계하고 별점 기능을 통해 인기 코스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이다.

이 외 기타 수상작은 산림청 누리집(http://www.forest.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류광수 기획조정관은 "일부 우수작은 10월에 있을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행정자치부 주최)'에 추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를 민간이 적극 활용해 이를 창업과 연계하고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데이터 개방과 품질 개선에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 청장은 "산림항공기 운항의 제일 목표는 안전이므로 산림항공 관계자 모두 항공안전 규정 준수를 통해 무사고 안전비행이 계속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남용승 기자 254yong@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