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년 개관해 약15만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나, 시설이 노후화되고 쾌적한 환경과 공간부족 등을 개선하고자 평택시가 사업비를 확보하고 경기도 노후도서관 리모델링 공모사업 및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추진한 사업이다.
특히 리모델링 방향을 세대 간, 주민 간 소통과 어울림의 장으로 계획해 지역주민에게 지식정보 제공은 물론 쉽게 접근하고 나눌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지산초록도서관의 규모는 건축연면적 2,187㎡,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지하1층은 시청각실, 강의실, 쉼터, 휴게실 ▲지상1층은 통합대출대, 영・유아자료실, 유아・어린이 자료실, 강의실 ▲지상2・3층은 사무실, 청소년・성인 일반자료실, PC코너 등의 공간으로 재구성해 이용자 중심의 편의시설을 확충했으며, 특히 지역 작가코너 등 특색있는 도서공간을 별도 구성해 우리지역 주민들이 우리고장과 작가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리모델링을 계기로 지산초록도서관이 책을 읽는 공간에서 문화를 접하는 공간, 더 나아가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키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산초록도서관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6시까지이며 휴관일은 둘째, 넷째주 월요일과 국경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