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12개 훈련기관 추가 선정

  • 등록 2017.09.14 22:27:02
크게보기

- 서울대, 고려대, 멀티캠퍼스 등 우수훈련기관·대학에서 452명 양성 착수 -


[한국방송/이태호기자] 고용노동부는 14일,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사업」에 추가 참여할 12개 훈련기관의 19개 훈련과정을 선정하여 발표했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금년부터 새로운 방식의 직업훈련을 통해 신기술·고숙련 청년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멀티캠퍼스, 비트컴퓨터 등 11개 훈련기관에서 빅데이터 등 24개 훈련과정을 통해 626명을 양성하고 있으나,  청년층의 반응이 좋고 훈련기관의 훈련직종 확대(가상현실 등) 및 과정 추가개설 요구가 많아 고용노동부는 훈련 확대를 검토하게 되었다.


지난 7월 추경예산이 확보됨에 따라 훈련수요에 맞춰 발빠르게 훈련기관과 과정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훈련기관 선정은 유일하게 서울대만 참여한 1차 선정시와 달리 서울대, 고려대, 충남대, 목원대, 한성대 등 5개 대학이 대거 참여한다는 점과,  바이오, 핀테크, 실감형 콘텐츠 훈련분야가 새로 포함*된 점이 특징이다.

* (1차) 사물인터넷, 스마트제조, 빅데이터, 정보보안

(2차) 바이오, 핀테크, 실감형 콘텐츠(가상현실,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스마트제조, 빅데이터, 정보보안


                                                                    <최종 심사결과>

분야

과정수

훈련기관

스마트 제조

5

고려대(1), 멀티캠퍼스(1), 목원대(1), 한국패션실용전문학교(2)

사물

인터넷

6

멀티캠퍼스(2), 한성대(1), 한국생산성본부(1)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1), 한국IT교육원(1)

빅데이터

2

멀티캠퍼스(1), 한국생산성본부(1)

정보보안

2

한국융합기술진흥원(1),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1)

바이오

1

충남대(1)

핀테크

2

서울대(1), 충남대(1)

실감형

콘텐츠

1

한국생산성본부(1)


이번에 선정된 훈련기관은 스마트제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정보보안, 바이오, 핀테크, 실감형 콘텐츠 등 7개 분야에 걸쳐 총 19개 훈련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지능형 IoT 서비스 개발과정, ▴AI기반 챗봇, 로보어드바이저 개발 전문가과정, ▴융복합 생명의약 실무과정, ▴빅데이터 핀테크 과정 등 최근 주목받는 미래 유망분야 훈련과정을 운영하여 기업맞춤형 핵심 전문인력 452명을 양성할 계획이며 현재 진행중인 1차 양성인력을 합하면 금년중 총 1천명 이상의 신기술 고숙련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 1차 626명(훈련중)+2차 452명(훈련예정)=1,078명


훈련에는 최신이론과 현장실무를 겸비한 우수 교사가 투입되고, 첨단 시설·장비, 고급 훈련컨텐츠를 통해

1,000시간 내외의 전문적·압축적 고급훈련이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 분야 전문지식을 습득한 인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복합문제 해결역량(complex problem solving skills)과 현장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집중관리할 예정이다.

[훈련과정 특징]


복합문제 해결역량(complex problem solving skills)을 갖출 수 있도록 프로젝트

 실습 25% 이상 구성


NCS 5레벨 이상의 난이도 높은 과정 편성 

 

강사진은 이론과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구성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훈련과정에 편성하도록 협약기업확보연계


각 훈련기관은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훈련과정 관련 기초지식을 갖춘 자를 중심으로 기관별 필기시험, 면접전형 등 다양한 선발절차를 거쳐 선발할 것으로 보인다.

* 인문학적 소양과 이공계 기술력을 갖춘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非이공계 졸업자에게도 훈련참여 문호 개방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수개월에 걸쳐 진행될 훈련의 훈련비 전액과 함께 매월 20~40만원의 훈련장려금을 지원받게 되고 훈련을 이수하면 각 훈련기관의 협약기업*을 중심으로 취업지원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 ▴GS칼텍스, ▴LG CNS, ▴SK, ▴대우정보시스템 등 훈련기관별로 다양한 협약기업 확보


이성기 고용노동부차관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새롭게 성장하는 신산업·신기술 분야에 대한 훈련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IoT, 빅데이터 등 신산업분야에 필요한 고급·융합인재를 선제적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훈련기관은 9월중 훈련생 모집을 시작하여 빠르면 10월부터 본격적인 훈련을 시작할 예정이며, 상세일정은 직업능력지식포털(www.hrd.go.kr)을 통해 공지된다.

이태호 기자 ikbn.eco@ikbn.news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