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앱에서도 '면허 벌점 조회', '어린이박물관' 예약 가능

  • 등록 2025.09.22 17:17:33
크게보기

공공서비스 추가 개방…벌점은 KB스타뱅킹·티맵, 박물관은 i-ONE뱅크에서
행정안전부

[한국방송/진승백기자] 앞으로 만간 앱에서도 운전면허 벌점 조회는 물론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 예약이 가능하다. 

 

먼저 오는 23일부터 경찰청 교통민원24 누리집·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운전면허 벌점 조회' 서비스는 'KB스타뱅킹'과 '티맵'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29일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은 IBK기업은행의 'i-ONE뱅크'에서도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공공서비스를 민간에 개방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강남구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생들이 운전면허 기능시험을 보고 있다. 2023.12.13 (ⓒ뉴스1)

 

운전면허 벌점 조회

지금까지 '운전면허 벌점 조회' 서비스는 경찰청 교통민원24 누리집·앱에서만 제공되어 찾아보기 불편한 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 개방으로 KB국민은행, 티맵모빌리티 앱에서도 면허 벌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먼저 KB스타뱅킹 앱에서는 '국민지갑' → '내차등록증' →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선택해 확인하면 되는데, 벌점 확인 후 '벌점감경교육 예약'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티맵 앱에서는 전체 서비스 화면 및 카라이프 화면의 상시 노출 영역에서 '벌점 조회'를 선택하면 된다.

 

이에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로 운전자가 경각심을 가지고 교통법규 준수를 생활화할 수 있고, 면허 정지·취소 처분 건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기준 운전면허 벌점으로 면허 정지나 취소된 건수는 35만여 건에 달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은 한해 최대 이용객이 50만 명으로 관람 시 예약이 필수다. 

 

하지만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서만 예약이 가능한 번거로움이 있었던 바, 앞으로는 민간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방법은 'i-ONE뱅크' 앱에서 '공공+'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을 선택해 관람 예약을 하면 되는데, 특히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과는 다르게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도 가능하다.

 

이처럼 앞으로 IBK기업은행 앱에서도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을 할 수 있게 되어 예약 경로가 다양화됨에 따라 이용객은 더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내용


임정규 공공서비스국장은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국민이 민간 앱에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 절차도 기존보다 더 간소화해서 편리하게 제공된다"면서 "민간과 정부 간 협력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서비스 개방이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첨부문서] 민간앱 이용 방법

 

문의(총괄) :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혁신과(044-205-2724)

진승백 기자 pansy48@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