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특별한 휴가 … '광화문광장 여름 상상 놀이터' 8월 17일까지 운영

  • 등록 2025.07.25 14:55:19
크게보기

- 광화문광장 분수 놀이터 조성…물놀이객 위한 탈의실․쉼터 21시까지 운영
- 8.6.(수)~8.10.(일), 광복 80주년 기념 외교부 등이 참여하는 만들기 체험·스탬프 챌린지
- 만들기 체험 ‘상상공작소’,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에서 7.29.(화) 14시부터 선착순 접수
- 광화문광장 재개장 3주년 기념 ‘상상열린무대’ 매일 17시~19시 개최

[서울/박기문기자] 본격적인 여름방학을 맞아, 대한민국의 역사·문화 중심지인 광화문광장이 도심 속 여름 피서지로 변신한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을 찾는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도심 속 색다른 피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광화문광장 여름 상상 놀이터’를 오는 8월 17일(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분수에서 시원하게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로 무더위를 식히는 시민들을 위해 한글분수 일대에는 탈의실 등 편의시설이 설치되고, 광복 8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광장 곳곳에서 운영된다. 한낮의 뜨거움이 잦아든 오후에는 광화문광장 재개장 3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문화공연이 광장을 채운다.

 

<광화문광장, 분수 놀이터 조성으로 도심 속 이색 피서지 변신…물놀이객 위한 탈의실·쉼터 21시까지 운영>

광화문광장 명량분수, 한글분수, 터널분수는 올여름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즐기는 분수 놀이터로 변신해 색다른 ‘도심 속 피서지’로 거듭난다.

 

명량분수, 한글분수, 터널분수 등 광화문광장 바닥분수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9시 50분까지 상시 운영(50분 가동, 10분 휴식)하며, 우천이나 강풍 시에는 운영을 중단한다.

 

물놀이를 즐기는 시민들을 위해 한글분수 일대(광장숲, 열린마당 등)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탈의실과 건조시설, 그리고 무더위에 그늘을 피해 휴식을 할 수 있는 쉼터(파고라) 등 각종 편의시설도 마련했다.

 

탈의실, 건조시설, 쉼터 등 편의시설은 오는 8월 17일(일)까지 운영되며, 매일 오전 11시부터 밤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8.6.(수)~8.10.(일) 광복 80주년 기념 외교부 등이 참여하는 만들기 체험·스탬프 챌린지>

특히, 올해는 광복․외교 80주년을 맞아 외교부가 참여하여 특별 프로그램 ‘상상공작소’를 선보인다.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태극기’와 ‘무궁화’를 주제로 한 만들기 체험 활동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손으로 ‘태극기 팔찌’, ‘무궁화 바람개비’ 등을 만들며 광복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역사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상상공작소’ 프로그램은 8월 6일(수)부터 8월 10일(일), 13시~17시까지 진행되며,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당일 이순신장군 동상 뒤편 상상공작소 운영부스에서 예약자 명단 확인 후 참여할 수 있으며, 체험 종료 후 완성품을 가져오면 옥스퍼드 블록, 음료수 등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상상공작소’ 프로그램 사전예약은 오는 29일(화) 14시부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https://yeyak.seoul.go.kr)를 통해 할 수 있다. 1인당 1명만 예약할 수 있으며, 선착순 접수로 마감된다.

 

시간당 정원은 25명이며, 참여 대상은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로 제한된다. 일일 100명씩 총 5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외국인도 함께 해요”…더 쉽고 재밌어진 모바일 스탬프 챌린지 ‘상상원정대’>

광화문광장을 무대로 야외에서 즐기는 모바일 스탬프 챌린지 ‘상상원정대’는 전년도에 비해 한층 더 쉽고 재밌어진 프로그램으로 돌아왔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미션포인트 공간의 특성을 활용한 게임(퀴즈 등)을 탑재하고, 미션 완수 시간을 줄여 챌린지 집중도와 재미를 높였다.

 

지난해에는 인증 장소가 총 14개소로 구성되어 미션 수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올해는 시민들이 자주 찾는 장소 5개소로 활동 범위를 대폭 축소하고, 각 장소 간 거리도 최소화해 참여 편의성을 높였다.

 

‘상상원정대’ 모바일 스탬프 챌린지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광화문광장 곳곳에 설치된 미션 장소를 찾아다니며 스탬프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별도의 예약 없이 간단한 QR코드를 통해 누구나 현장 참여할 수 있다.

 

8월 6일(수)부터 8월 10일(일)까지 매일 13시~18시, 일일 500명 현장 참여로 운영된다. 총 5개 미션 장소에 설치된 안내판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해 게임을 풀면 인증스탬프를 획득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상상원정대 운영부스를 방문하여 카카오톡 본인 인증 후 참여 가능하며, 외국인의 경우 카카오톡 가입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외국인용 별도 QR 인증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탬프 인증 완료 후 상상원정대 운영 부스를 방문하면, 비치타올, 스포츠백과 음료 등을 뽑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광화문광장 주변 기업인 현대해상이 70주년을 맞아 광화문광장 여름 행사 물놀이에 필요한 물품을 마련했다.

 

올해는 영어 안내를 추가해 외국인 참여자의 편의성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광화문광장을 찾는 외국인들도 프로그램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모바일 스탬프 챌린지 플랫폼에서 외국인은 언어선택(영어/한국어)이 가능하며, 언어 장벽 없이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광화문광장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광화문광장 여름 상상 놀이터’ 운영부스는 8월 6일(수)부터 10일(일)까지 이순신 장군 동상 뒤편에서 운영된다.

 

우천으로 행사가 취소 또는 연기될 경우 예약자에게는 당일 오전 문자로 안내하며, 광화문광장 누리집에도 공지할 예정이다.

 

<광화문광장 재개장 3주년 기념 시민과 소통하는 ‘상상열린무대’, 매일 17~19시 개최 >

시는 광화문광장 재개장 3주년을 기념해 시민과 함께하는 특별 문화공연도 준비했다. 공연은 한낮의 열기가 가라앉은 오후 5시부터 2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광화문광장을 방문하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특별 문화공연은 어린이 등 가족 단위 시민, 직장인 등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음악과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매일 3개 공연팀이 참여해 풍성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관광재단, 7.19.(토)~8.8.(금) 광화문광장에서 도심 속 물놀이장 「2025 서울썸머비치」 개최>

한편, 서울관광재단에서 주최․주관하는「2025 서울썸머비치」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광복에 풍덩 빠지다’를 주제로 광복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시원한 여름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대형 수영장 2조와 대형 워터 슬라이드 2동으로 조성된 ‘워터비치존’, 휴게․놀이공간인 ‘샌드비치존’으로 구성됐으며, 7월 19일(토)부터 8월 8일(금)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된다.

 

워터비치존은 세종대왕 동상 뒤편에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광화문을 배경으로 대형 수영장 2동(수심 1m․0.8m)와 대형 워터 슬라이드 2동(높이 10m․8m)으로 조성됐다.

 

샌드비치존은 세종대왕 동상 전면에 우드 캐노피 쉼터와 샌드 프리이빗 빌리지, 바운스 수영장 등을 조성하고 플리마켓과 푸드트럭, 체험부스도 함께 운영한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서울의 역사와 문화의 중심인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이 시원한 물놀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뜻깊고 즐거운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면서 “광화문광장이 단순한 만남의 공간을 넘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휴식이 어우러진 도심 속 힐링 복합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기문 기자 pgm011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